유튜브 쇼츠 조회수 집계 변경, 수익엔 영향 없어

SEO 전략 이미지

유튜브 쇼츠 재생 수 집계 방식 변경

유튜브는 오는 3월 31일부터 쇼츠의 재생 수를 모든 재생 횟수를 포함하여 집계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해야 재생으로 카운트했으나, 변경된 방식에서는 처음 재생되거나 재생이 반복되는 모든 경우가 포함된다. 그러나 이 변화는 수익 창출 여부나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의 자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변경된 방식의 주요 차이점

3월 31일부터 적용될 새로운 방식에 따르면, 쇼츠가 시작되거나 반복 재생될 때마다 한 번의 재생으로 간주된다. 이에 비해 현재의 방식은 "집중 재생(engaged views)"라는 이름으로 유지되며, 이는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한 경우만 재생으로 인정하던 기존 기준을 따르게 된다.

수익과 YPP 자격에는 영향 없음

재생 수 계산 방식이 변경되더라도 수익 창출 및 YPP 자격 요건에는 변화가 없다. 유튜브는 여전히 "집중 재생" 기준을 기반으로 수익 및 파트너 프로그램 자격을 평가한다고 명시했다. YPP 가입 조건은 1,000명의 구독자와 최근 12개월 간 4,000시간 이상의 유효한 공개 시청 또는 90일 동안 1,000명의 구독자와 1,000만 번의 유효한 쇼츠 재생을 요구한다.

유튜브 애널리틱스에 새 메트릭 추가

새로운 쇼츠 재생 집계 방식이 도입되면, 기존 쇼츠 재생 수가 표시되던 모든 곳에서 새로운 메트릭이 반영된다. 또한 "집중 재생" 데이터는 유튜브 애널리틱스의 고급 모드에서 확인 가능하다. 3월 31일 이전 게시된 콘텐츠와의 성능 비교를 위해 유튜브는 "집중 재생" 데이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는 최신 계산 방식과 기존 데이터를 비교 분석할 때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함이다.

출처 : searchenginejournal.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