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요약의 다수 링크, 클릭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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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I 검색 개요 확장, 과잉 정보 우려

최근 구글이 AI 중심 검색 개요(AI Overviews)를 강화하며, 최대 60개 이상의 링크와 출처를 포함하는 형식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특히 이 AI 개요는 Gemini 2.0 기술을 바탕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링크를 제공하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클릭할 가능성이 낮아지며, 검색 경험이 혼란스러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건강 및 의학 관련 검색에서도 보다 많은 AI 검색 결과가 나타나며, 정보의 과잉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구글이 이미 핵심 답변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과도한 링크는 사용자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 검색 개요의 성과를 측정할 데이터 제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AI 검색 개요의 혼란된 정보 구조

소수의 사용자는 이러한 AI 검색 개요가 너무 복잡해졌다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각 링크는 잠재적으로 구글 검색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최상위에 위치할 가능성이 있지만, 정보 블록 안에 심어져 있어 유용성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구나 이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 성과를 측정하려는 사용자들에게도 부담을 주는 새로운 도전 과제가 됐습니다.

구글이 AI 검색 개요에서 이렇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함인지는 분명치 않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정보로 인해 사용자 경험이 악화될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하며, 이에 대한 개선 요구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출처 : seroundtab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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