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코어 업데이트와 인공지능 기능
구글은 최근 코어 업데이트 이전의 변동성이 2025년 3월 코어 업데이트와 관련이 없다고 확인했다. 또한, 이 기술 대기업은 기존의 AI 모드를 넘어서는 AI 검색 기능을 시험 중이며, AI 오버뷰를 검색 결과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건강 관련 AI 오버뷰와 지식 패널이 더욱 풍부하게 보강되었으며, 건강 주제에 대해 사용자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What People Suggest' 기능도 출시됐다.
한편,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 중간에 AI 오버뷰를 배치하는 방식을 실험 중이다. 더욱 흥미로운 변화는 Google Assistant를 대체할 Gemini가 예고된 점이다. 이러한 변화는 AI 기술을 검색 경험 전반에 삽입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변경된 데이터와 비즈니스 프로필의 영향
구글은 비쇼핑 검색 결과에서 리뷰 수를 삭제하는 결정을 내렸다. 또한, Google Search Console API 업데이트를 통해 24시간 단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특히, Googlebot JSON 파일이 이제 매일 업데이트되어 정보 접근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러나 Google Business Profiles가 Google Assistant를 통한 예약, 특히 레스토랑 예약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SEO 전략에 대한 전문가 의견
SEO와 관련해, 구글의 마틴 스플릿(Martin Splitt)은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없는 페이지는 구글이 제거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존 뮤러(John Mueller)는 SEO 전문가들이 사소한 SEO 메트릭스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Fabrice Canel)의 파브리스 카넬은 SEO 전문가들은 컨버전과 클릭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opilot LLM에서도 스키마(schema)가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쇼핑 및 광고 기능
빙(Bing)은 쇼핑 결과에서 직접 "지금 구매" 버튼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직접 결제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선보였다. Bing Webmaster Tools에 코파일럿(Copilot) 기능을 도입했으며, 검색 성과 보고서에 비교 필터를 추가하여 데이터를 더욱 세분화해 분석할 수 있게 했다. 반면, 구글은 다중 배열의 쇼핑 광고와 광고 캐러셀에서 새롭게 두 배로 확장 가능한 이미지 기능을 실험 중이다. 이는 광고 제공 방식을 다양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처 : seroundtab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