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AI 오버뷰 확장 테스트
최근 구글이 Gemeni 2.0으로 구동되는 더욱 심층적인 AI 오버뷰를 테스트하며 60개 이상의 링크와 인용을 포함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몇 주 동안 이러한 AI 오버뷰를 접하는 사용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것이 사용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보통 3~5개의 링크만 있다면 검색자가 실수로 클릭할 가능성이 있지만, 40개 이상의 링크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과도한 정보로 사용자가 혼란을 느낄 수 있다.
건강 및 의학 쿼리에 대한 많은 인용
최근 관찰에 따르면, 구글은 건강 및 의학 관련 검색어에 특히 다수의 인용을 제공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아마씨의 효능(flaxseed benefits)"에 대한 검색 결과는 40개의 인용 링크를 반환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링크가 표시되는 상황은 사용자 경험을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구글이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 도구를 Search Console에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이다.
사이트 소유자를 위한 복잡성 증가
AI 오버뷰 블록에 포함된 링크는 검색 결과에서 가장 상위에 배치되기 때문에 사이트 소유자에게 또 다른 고민을 안겨준다. 이는 AI 오버뷰 시스템이 사이트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특히 결과가 많아질수록 클릭 가능성이 낮아지는 점과 더불어, 이것이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 유입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출처 : seroundtable.com